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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상위노출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최적화 상품 등록 방법(2탄)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1. 5. 10.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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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서 상품을 고르셨다면 이제 네이버 상위 노출을 위한 최적화 상품등록을 해보겠습니다.
처음 한 번만 상품 올리고, 나머지는 복사하여 등록을 많이 하니 첫 등록만 고생하시면 이후 상품등록은 편하실 계세요.

1. 스마트 스토어 왼쪽 카테고리에서 상품관리-상품등록을 눌러줍니다.

 

 

2. 동록 할 상품의 카테고리를 지정해줍니다.
- 보통 카테고리명에 검색을 하여 쉽게 등록이 가능합니다.
(만약 없거나 원하시는 게 안 뜬다면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검색하여 다른 사람들 카테고리를 참조하셔도 됩니다.)
- 일부 카테고리는 등록 권한이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 같은 경우 정보 정보-판매 권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3. 상품명
- 상품명은 최대 100글자까지 입력이 가능하나 보통 50자 이내로 작성을 권장합니다.
- 특수문자(? * <>등) 및 네이버가 규정한 금칙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그리고 같은 단어가 세 번 이상 중복되면 안 됩니다.
* 이동식선반, 접이식선반, 철제선반 <= 이런 식의 중복은 안됩니다. 추후 광고 등록에서 설명드릴 텐데 같은 단어가 3개 이상이면 광고에서 승인이 안나거든요.
* 휴대용 이동식 선반 접이식 철제 선반 이런 식으로 상품명 등록해주는 게 좋습니다.
- 처음에는 상품명 정하는 게 어려우니 네이버 쇼핑에 검색하여 상위 노출되는 다른 판매자들의 상품명들을 조금씩 짜집기하여 등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4. 판매가
- 상품의 판매가를 입력합니다.
(최저 10원 이상, 10원 단위로 등록 가능합니다.)
- 보통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할인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PC, 모바일 따로 할인 적용이 가능하여 탄력 있게 설정할 수 있으나, 보통 전체 할인을 해줍니다.)

 

판매가 4만 원짜리를 16,000원 할인하여 현재가 24,000원이 된 경우입니다.
* 상품 가격을 정하실 때 네이버 쇼핑 노출 수수료 2%와 네이버 페이 및 결제 수수료를 생각하여서 정하셔야 합니다.
보통 쇼핑 수수료 2%, 결제 수수료 2~5%, 부가세 10%, 광고비, 인건비 등등하여 제품 원가에서 1.6배 곱하여 산정을 많이 합니다.

- 판매 기간은 보통 이벤트 프로모션이나 시즌 상품 등 일정 기간에만 팔매 할 때 설정하는 기능으로 일반 판매상품들은 설정 안 함으로 놔둡니다.
- 부가세는 말 그대로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따라서 과세나 면세, 영세를 지정해주면 됩니다.

 

5. 재고 수량
- 단일상품의 경우에는 재고 수량을 적어주시면 되지만 보통 아래 옵션항목에서 수량 지정을 하면 자동으로 입력이 되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6. 옵션(선택형 / 직접 입력형)
보통 단일상품이 아닌 경우 옵션을 등록하여 고객들이 선택하기 쉽게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 선택형 옵션

 

 

- 옵션은 직접 입력 / 엑셀 일괄등록 / 다른 상품 옵션 불러오기 / 색상 / 사이즈 간편 입력을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직접 입력: 옵션 정보 입력 형태를 설정하여 직업 입력
 2). 엑셀 일괄등록: 엑셀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옵션 일괄등록
 3). 다른 상품 옵션 불러오기: 다른 상품에 등록되어 있는 옵션을 복사해서 사용
 4). 색상/사이즈 간편 입력: 색상과 사이즈만 선택하여 산 편하게 옵션 등록, 특정 카테고리에서만 사용 가능

- 옵션이 많은 경우가 아닌 경우 직접 입력이 더 빠르고 편합니다.
- 옵션의 가격과 수량이 차이가 나는 경우 옵션 구성 타입을 조합형으로 설정합니다.
- 옵션명 개수에서 옵션 나뉘는 걸 설정 가능합니다.

 


(ex. 신발 종류만 하시는 경우 1개, 신발 종류랑 색상 나뉘는 경우 2개, 신발 종류, 색상, 사이즈가 나뉘는 경우 3개)
- 정렬순서는 등록순, 가나다순, 낮은 가격순, 높은 가격순이 있는데 경우에 맞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 옵션 입력에서 옵션명과 옵션 값을 설정 후 적용을 누르시면 아래 해당 값이 표시가 됩니다.
- 각 옵션에 맞는 옵션가와 재고 수량을 기입하면 끝이 납니다.

* 직접 입력형 옵션

- 직접 입력형은 보통 꽃배달이나 각인, 희망 배송일 등 구매자에서 상품 판매에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7. 상품 이미지
- 대표 이미지 사이즈는 보통 웬만하면 다 등록이 되긴 하나 권장 사이즈인 1000에 맞춰서 하며, 이게 안될 시 정사각형에 맞춰 등록합니다.
- jpg, jpeg, gif, png, bmp 형식의 정지 이미지만 등록이 되며, 움직이는 이미지일 경우 첫 번째 컷이 저장됩니다.

 

 

- 대표 이미지를 등록하실 때 글자 텍스트가 없으며, 분할화면이 아닌 이미지를 등록합니다.
(나중에 광고할 때도 따로 이미지 수정 없이 바로 승인 가능)
- 흰 바탕에 상품만 있는 이미지보다 배경이 포함된 이미지가 좋습니다.
- 추가 이미지는 똑같은 이미지만 첨부하지 마시고, 상세 이미지 내 자료들을 잘라내어 등록해줍니다.
(요즘에는 상세 이미지 안 보시고, 대표 이미지만 보고 넘어가는 고객들도 많아 보통 9개 다 등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동영상은 AVI, WMV, MPG, MPEG, MOV, MKV, ASF, SKM, K3G, FLV, MP4, 3GP, WEBM 파일 형식이 등록 가능합니다.
- 최대 등록 가능한 파일 크기 및 시간은 1024MB / 15분까지이나 이미지 동영상일 경우 보통 1분 이내 등록 추천합니다.
- 보통 음식이나, 의류 같은 경우에서 많이 움짤식으로 사용하는 데 있으면 하시고 없으시면 패스하시면 됩니다.

 

 

8. 상세 설명
- 상세 설명에는 직접 작성하는 경우와 HTML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HTML작성은 스마트 에디터 ONE과 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 외부 링크 유입은 피해 주시고, 개인정보 수집도 피해 주세요.
- 보통 세로 길이는 상관이 없으나 권장 가로 크기는 860px입니다.

 

 

- 스마트 에디터는 등록 매뉴얼이 정리가 잘되어있어 인용합니다.
- 상세 이미지 사진을 첨부해주시고, 관련 영상이 있으면 첨부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도 빠르고 데이터 무제한도 많고, 스크롤링보다 영상으로 보는 경우가 많아 영상 첨부가 좋습니다.)

 

 

- 이미지로만 상세 설명을 하지 마시고, 텍스트를 섞어서 작성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현재 수집 로봇이 이미지는 인식을 못하며, 텍스트만 인식하여 수집하기 때문에 이미지+텍스트 키워드 및 설명을 같이하세요)


하나하나 기능들을 설명하고, 약간의 팁들과 정보들을 같이 다루다 보니 얘기가 많이 길어졌습니다.
오늘은 이 정도 포스팅하기로 하고, 추후 남은 상품등록 메뉴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할게요.

다들 부자 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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