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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상위노출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최적화 상품 등록 방법(1탄)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1. 5. 9. 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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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으로 사업자등록증 및 통신판매업 신고, 스마트 스토어 가입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인터넷 전자상거래로 사업을 할 수가 있어요~!
잘 따라와 주신 분들 대견합니다. ㅎㅎ
사실 뭐 없긴 했어도 시작이 반이니까요.
다들 으쌰 으쌰 힘내서 사업 준비를 해보자고요.

오늘은 스마트 스토어 상품등록 전에 필히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엄청 중요한 꿀팁이니 집중하세요.

먼저 상품등록 전!

1. 어떤 테마(카테고리)로 사이트를 운영할 건지 정하기

 

2. 첫 상품 5개~10개 정도 어떤 상품을 등록할 건지 정하기

 

위 두 가지를 먼저 정하고 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1번의 경우 대부분의 초보, 예비 사장님들은 B2B사이트를 통한 "위탁판매"로 사업 시작을 하실 거세요.
이때 주먹구구식의 다양한 상품군을 등록하시는 거보다 카테고리를 정하셔서 상품등록 후, 점차 상품군을 늘리는 걸 추천드립니다.
캠핑이면 캠핑, 주방, 인테리어, 낚시, 뷰티미용, 패션 등등 처음에는 스마트 스토어를 카테고리 전문샵 느낌이 들게끔 만드는 게 나중에 고객님들이 들어오셨을 때 내상품이 적더라도 사이트 믿음이 가고 신뢰가 가니깐요.

2번의 경우 이건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처음 상품을 올리실 때 아무거나 올리시면 안 됩니다.

네이버는 신규업체들을 처음에 밀어주는 경향이 있어, 신규 판매자가 올린 상품들 중 몇 가지를 상위 노출을 시켜주거든요.
(위 사항의 경우 정확히 매뉴얼이나 공지가 나온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때까지 강의 및 신규 창업자님들을 지켜본 결과 최적화 상품등록을 하였을 시 90% 이상 상위 노출이 되었음을 확인하고 포스팅합니다.)

그래서 처음 5개~10개 상품을 등록하실 때 아무거나 올리셔서 낭패 보지 마시고, 선정을 잘하셔야 합니다.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을 위하여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 상품 경쟁력이 없는 경우입니다. 

 

위 사진처럼 네이버 쇼핑에 상위 노출이 되더라도, 다른 판매자들보다 가격이 비싼 경우입니다.
다른 상품이라서 가격이 다른 경우 상관이 없겠지만 똑같은 상품인데 가격이 비쌀 경우 당연히 안 팔리겠죠.

결론은 상품 정할 때 박리다매를 위한 상품과 마진을 적당히 남기는 상품을 고루 올리시는 게 좋습니다.

 

 

박리다매 전략은 상품 가격이 저렴하고, 적은 마진으로 미끼상품으로의 역할을 합니다.
고객님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여 스토어에 유입하게 만들어 다른 상품의 구매를 유도합니다.

그리고 다른 상품은 비쌀수록 잘 팔리는 상품을 올리면 좋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등산스틱이나 낚싯대, 가격 좀 있는 캠핑용품 등의 경우 오히려 가격이 저렴하면 반감 효과 때문에 구매가 안됩니다.
품질을 의심을 하게 되어 오히려 판매가 안된다는 말이죠.
(물론 다른 판매자와 동일한, 같은 상품의 경우에는 가격이 저렴한 게 당연히 팔리겠죠.)
위의 상품군처럼 저런 상품들은 1개가 팔려도 높은 마진율을 자랑하기 때문에 올리셔도 좋습니다.
(보통 생활잡화가 5~30% 내외의 마진율이라면, 위 상품군들은 30~100%의 높은 마진율.)
운 좋게 저런 상품이 상위 노출이 된다면 큰 수익이 나는 거죠.

아! 그리고 등록하기 전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먼저 검색하여 가격 및 시장조사를 하신 뒤,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정하고 등록하셔야 합니다.

 

결론
1. 스마트 스토어 테마를 정한다.
(캠핑 샵, 패션샵, 인테리어샵 등)

2. 첫 5~10개 상품을 꼼꼼하게 따진 다음 등록한다.
(박리다매, 고마진상품, 타 판매자 대비 경쟁력 있는 상품)

다음 포스팅은 힘들게 정한 상품을 네이버 쇼핑 최적화에 맞춰서 등록하는 걸 포스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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