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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상위노출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최적화 상품 등록 방법(3탄)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1. 5. 11.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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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에서 스마트 스토어 상품 올리기 중 카테고리 선정~상세 설명 등록까지 진행했습니다.
오늘은 바로 이어서 상품 주요 정보부터 상품등록 끝까지 진행해볼게요.

 

9. 상품 주요 정보
- 모델명은 직접 입력하거나, 찾기 버튼을 통해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동 입력되는 경우 카테고리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 인증정보 방송통신기자재를 입력해야 하는 상품의 경우 찾기를 통해 등록한 모델명의 제조사가 없는 경우에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보통 이런 특이한 상품을 제외하고는 웬만하면 다 등록이 됩니다.)

- 브랜드/제조사는 검색하여 등록하거나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보통 브랜드가 있는 상품의 경우 검색하여 등록하시고 없는 경우 자사몰 입력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해당 정보로 검색이 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 기입을 추천합니다.)

- 상품속성은 제품의 소재/재원 등 상품정보를 기입하는 것이며, 카테고리별로 검색할 때 많이 노출이 되는 항목입니다.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되는 속성을 연결하여 등록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사항들을 꼼꼼하게 기입하시면 검색 노출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
(보통 카테고리 설정하면 관련 속성이 나오지만 원하는 항목이 없을 경우 "속성 더 입력하기"에서 추가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인증정보는 KC인증이나, 어린이, 전기전자, 친환경 등 필히 인증을 해야만 판매 가능한 상품들에 대해 기입합니다.
(KC인증이 필요한 상품을 인증 없이 판매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질 수 있으니 필히 입력하세요.)
* 위탁판매의 경우 해당 b2b판매자에게 문의하시면 인증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카테고리 때문에 인증이 필요하다고 경 고창이 떴는데, 실제로는 KC인증 대상이 아닌 상품의 경우 KC인증 없음하시면 됩니다.
(KC인증 관련은 전안법으로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꼭 국가기술표준원 홈페이지나, 제품안전정보센터에서 확인 후 등록 바랍니다.)

- 원산지에서 국산 / 수입산 설정이 가능합니다.

- 상품상태에서 신상품인지 중고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진열/리퍼는 등록할 수 없으니 참조해주세요.)
* 주문제작 상품인 경우 "배송-배송 속성-일반 배송-발송 예정일"을 입력하시면 상품 상세에 발송 예정일이 표시됩니다.

- 미성년자 구매는 말 그대로 미성년자가 구매하면 안 되는 상품(레이저, 본드 등) 일 경우 불가능으로 체크합니다.

 

 

10. 상품정보제공 고시
- 매번 동일한 상품정보제공 고시인 경우에는 템플릿을 통해 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해당 내용들이 만약 상품 상세 이미지 및 설명에 기입이 된 경우에는 상품 상세 참조로 전체 입력을 누르시면 됩니다.
- 등록하고자 하는 상품에 맞춰서 상품군 카테고리, 품명, 모델명, 제조자, A/S 책임자 등을 기입합니다.
- 그리고 보통 특별한 경우가 아닌 경우 전자상거래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판매하시면 됩니다.
(처음 한번 상품정보제공 고시를 세팅하시면 이후, 복사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작성합니다.)

 

 

11. 배송
- 쿠폰이나 여행같이 배송을 할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 보통 배송에 체크합니다.
- 꽃배달같이 직접 배송을 하는경우에는 직접 배송을 체크하시고, 일반 배송일 경우 택배, 소포, 등기에 체크합니다.
(방문 수령이나, 퀵서비스가 가능하신 경우 체크합니다.)
-  오늘 출발이 가능한 상품 및 택배일 경우 체크하시고 그게 아닐 경우 일반 배송에 체크합니다.
- 재고를 두거나 합배송이 가능한 상품 들일 경우 묶음배송이 가능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위탁 판매일 경우 출고지가 각 상품별 상이하고, 상품 크기에 따라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불가로 설정합니다.)

- 상품별 배송비에는 무료 / 조건부 무료 / 유료 / 수량별 / 구간별이 있습니다.
 - 무료인 경우 상품에 배송비가 포함이 되어 배송비를 따로 받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 조건부 무료는 기본 배송비는 a이나 상품 판매가 합계가 b이상이면 무료라는 뜻입니다.
 - 유료는 배송비를 a만큼 받겠다는 뜻입니다.
 - 수량별은 보통 부피가 큰 제품들이나 대량 판매에 적합합니다. (ex.1개 구매 시마다 기본 배송비 반복부과) 
 - 구간별은 설정한 구간별마다 배송비를 설정합니다.
(배송비는 착불이나 선결제 착불 또는 선결제를 정할 수 있습니다.)

- 제주/도서산간 추가 배송비가 따로 부과가 되는 택배일 경우 2 권역, 3 권역에 맞춰 지정해줍니다.
(제주지역은 3천 원, 도서산간은 5천 원일 경우, 3 권역으로 하셔서 각 기입하시면 됩니다.)

 

 

12. 반품/교환
- 반품 택배사 설정은 판매자 정보-판매자 정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보통 편도 배송비가 3천 원일 경우 위 사진처럼 입력하시면됩니다.
(편도 3천원 왕복 6천 원)

 

13. A/S, 특이사항
- A/S 전화번호는 20자, A/S안내는 13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판매자 특이사항은 청약철회, 배송기간 등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입력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저 위치에 노출됩니다.

 

 

 

14. 추가 상품
- 이전에 설정한 상품 옵션 말고 추가적으로 부가상품이 있으면 등록합니다.
(ex. 신발의 경우 신발은 옵션에 등록을 하고, 신발끈 같은 부가적인 상품의 경우 추가 상품으로 등록)
- 추가상품 등록하는 방법도 이전 옵션 등록이랑 같기 때문에 참조하시면 됩니다.

 

 

15. 구매/혜택 조건
- 최소 구매 수량은 1회 구매 시 2개 이상 구매가 필요한 상품에 적용하시면 됩니다.
- 최대 구매 수량은 1회 / 1인으로 설정 가능합니다.
- 복수구매 할인은 상단에 판매 가정할 때 할인 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문금액, 수량 이상이면 판매가에서 정액, 정률로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 포인트는 10원이라도 지급을 하는 게 좋습니다.

 

 

*위 사진처럼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됐을 시 적립 표시가 뜨거든요.
(상품 구매 시 지급이랑 텍스트 리뷰 작성, 포토/동영상 리뷰 작성 정도는 10원이라도 지급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 무이자 할부는 3개월/6개월/9개월/12개월로 설정이 가능하며, 할부 수수료는 판매자 부담으로 정산 시 차감됩니다.

 

- 이벤트는 위 사진의 공간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설정하시면 좋습니다.

 

16. 검색설정
- 태그는 검색 및 노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최대한 10개다 입력합니다.
(보통 상품 관련 태그를 기입하고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 확인" 버튼으로 노출이 안 되는 태그들은 걸러줍니다.

 

- page title은 사진과 같이 사이트 상단 브라우저 탭에 노출되는 이름입니다.
(아무것도 기입하지 않으시면 상품명으로 노출됩니다.)
- Meta description = [스토어명] 스토어 소개글을 안 적어도 무방하나 상품 별로 다른 값을 입력해주면 검색엔진이 자료수집을 할 때 용이합니다.

 

 

17. 판매자 코드
- 상품이 몇 백개, 몇 천 개가 넘어가면 나중에 찾기도 어려워지고 분류도 힘들어집니다. 
알아보기 쉽고, 쉽게 분류할 수 있도록 상품코드를 기입합니다.
(30자 이내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18. 노출 채널
- 스마트 스토어는 필수입니다. (쇼핑 윈도의 경우 윈도 체크해주세요.)
- 스마트스토어 전용 상품명을 사용하실 거면 체크 후 상품명 기입하시면 됩니다.
- 가격비교 사이트인 네이버 쇼핑도 체크해주세요.(네이버 쇼핑에서 판매가 이 루어 질시 수수료 2% 부과됩니다.)
- 전시상태는 전시 중 해주시고, 스토어 찜 회원 전용상품 및 공지사항이 있을 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19. 쇼핑 상품정보 검색 품질 체크
- 마지막으로 다 작성이 끝났으면 오른쪽 하단 "쇼핑 상품정보 검색 품질 체크" 초록버튼을 눌러줍니다.
- 위 사진과 같이 점검 필요에 빨간불이 안 들어왔다면 확인을 누르신 뒤, 저장하기를 눌러주시면 상품 등록은 끝이 납니다.

첫 등록 시 기입해야 하는 것들이 많아 길고, 어렵게 느껴 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상품 등록부터 공통사항들은 복사 등록을 하기 때문에 금방 탄력이 붙어 상품을 올리실 거세요.

우리 모든 부자 됩시다.

다음 포스팅은 스마트 스토어 세팅에 대해 진행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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