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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반품관리 및 환불보류 설정 및 해제, 교환처리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1. 5. 22.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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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품관리 대외비 _반품주문 내역 확인

 

| 반품관리 메뉴에서는 전체 반품 현황을 확인하고, 각 단계별 반품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① 현황 요약표시

  : 반품요청, 반품 수거중, 반품 수거완료, 환불보류, 반품지연, 자동환불대기 건이 표시됩니다.

  : 반품지연 - 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또는 반품 요청일로부터 7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반품 환불처리 되지 않은 건 입니다.

 

 

  : 자동 환불대기 - 반품 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경과된 환불보류 설정되지 않은 주문으로, 해당 주문은 수거완료일 기준 4영업일 후에 자동 환불처리 됩니다. 환불불가사유가 있는 경우, 환불 처리 전에 반드시 환불보류를 설정해 주십시오.

② 상세 검색기능

  : 반품 처리상태, 기간, 상품번호 등 상세 검색 구분을 이용하여 반품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2. 반품관리 대외비 _반품완료 처리

 

| 반품완료 처리를 하여, 반품승인 및 환불처리를 진행합니다.

① 수거완료 처리   

  : 반품상품을 수령하였으나, 반품배송비 등 기타사유로 바로 환불처리가 불가한 경우에는 환불보류를 설정하신 후 ‘수거완료’ 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② 반품완료 처리

  : 반품 상품을 수령한 후 환불 불가사유가 없으면 ‘환불처리’ 버튼으로 바로 반품승인 및 환불처리를 한꺼번에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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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상품과 추가 구성품을 함께 주문한 경우 추가 구성품만 환불은 가능하나, 본 상품만 취소는 불가합니다.

  : 수량단위 반품환불은 불가하며, 상품주문번호 단위별 취소처리만 가능합니다.

③ 반품거부 처리

  : 반품 불가사유가 있는 경우, 반품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거부 전 반드시 구매자와 협의를 진행해 주세요.

④ 교환으로 변경

  : 반품상품을 수령하신 후 구매자께서 반품 대신 교환으로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전환이 가능합니다.

  : 전환완료 후, 교환관련 처리는 교환관리 메뉴에서 진행해 주셔야 합니다.

 

3. 반품관리 대외비 _환불보류 설정 및 해제

 

| 특정 사유로 환불이 불가한 경우, 환불보류를 설정하여 구매자와 협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환불보류사유가 해결되면 반드시 환불보류 해제처리를 진행해주셔야합니다.

① 환불보류 설정

  : 반품배송비를 청구하시려면 먼저 해당 주문건의 반품사유를 구매자 귀책사유로 변경한 후에 '반품배송비 청구' 사유로 보류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반품배송비 금액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 상품가치 훼손 등의 사유로 반품배송비 이외의 추가비용을 청구하려면 ‘기타반품비용 청구’ 사유로 환불보류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타비용 청구금액은 직접 입력할 수 있으며, 상품금액의 50%를 이하로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환불보류 해제

  : 환불보류를 설정한 후 보류를 해제하지 않으면 환불처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보류사유가 해소되면 반드시 환불보류를 해제해 주세요. 단, 수거완료 상태에서 배송비가 청구되어있고 비용이 환불금 차감으로 결제되어 있는 경우에는 보류를 해제하지 않고 바로 반품완료 처리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4. 반품관리 대외비 _반품정보 수정

| 반품관련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① 반품사유 수정

  : 반품사유가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 전 반드시 구매자와 협의해 주세요.

② 수거정보 수정

  : 구매자가 직접 입력한 수거정보가 잘못된 경우, 수거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 정보수정 후 보류설정 반품사유 수정을 통해 구매자 귀책사유 ↔ 판매자 귀책사유로 수정한다고 해서 반품비용이 자동으로 청구되거나 설정된 보류가 자동으로 해제되지 않습니다.

비용 청구가 필요한 경우 구매자 귀책사유로 변경해 주시고, 환불보류 설정을 통해 반품배송비 청구 사유로 보류를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매자 귀책사유로 접수되어 비용이 청구되었으나, 비용을 받지 않아도 될 때에는 환불보류 해제를 통해 비용청구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5. 반품관리 대외비 _교환주문 내역 확인

 

| 교환관리 메뉴에서는 전체 교환 현황을 확인하고, 각 단계별 교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① 현황 요약표시

  : 교환요청, 교환 수거중, 교환 수거완료, 교환보류, 교환지연 건이 표시됩니다.

  : 교환지연 - 교환 수거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이상, 또는 교환요청일로부터 10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재배송 처리 되지 않은 주문 건입니다. 교환 재배송 처리가 지연되면 페널티가 부여되오니, 빠른 시일 내에 처리 부탁드립니다.

② 상세 검색기능

  : 교환 처리상태, 기간, 상품번호 등 상세 검색 구분을 이용하여 교환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6. 교환관리 대외비 _교환처리

 

| 교환관리 메뉴에서는 전체 교환 현황을 확인하고, 각 단계별 교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① 수거 완료처리

  : 교환상품 수령 시 바로 ‘교환 수거완료’ 처리를 해주십시오.

② 교환 재배송처리

  : 교환상품을 수령하신 후 교환 불가사유가 없으면 빠른 시일 내에 상품 재배송 처리 후 재배송 송장정보를 등록해 주십시오.

 

 

7. 교환관리 대외비 _교환처리

 

| 교환관리 메뉴에서는 전체 교환 현황을 확인하고, 각 단계별 교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③ 교환 거부처리

  : 교환 불가사유가 있는 경우, 교환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철회 전 반드시 구매자와 협의를 진행해 주세요.

  : 교환배송비가 결제되어있는 상태에서 교환 거부처리가 진행되면 결제된 교환비용은 자동으로 환불됩니다.

④ 반품으로 변경

 

 

  : 교환상품을 수령하신 후 상품품절 등의 사유로 재배송이 불가한 경우, 반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단, 재배송 처리가 완료된 이후에는 반품 전환이 불가합니다.

  : 반품 전환 처리 전에 반드시 구매자에게 직접 안내하신 후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환배송비가 결제되어있는 경우 반품으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이 경우 교환 거부처리 후 배송현황관리에서 반품을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8. 교환관리 대외비 _교환보류 설정 및 해제

 

| 특정 사유로 환불이 불가한 경우, 환불보류를 설정하여 구매자와 협의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환불보류사유가 해결되면 반드시 환불보류 해제처리를진행해주셔야 합니다.

• 구매자의 잘못에 의한 교환인 경우, 교환요청 시 '교환배송비 청구' 사유 교환보류가 자동으로 설정되며, 교환배송비 결제 시 자동으로 보류가 해제됩니다.

• 교환 기접수된 건에 대해 교환배송비를 청구하시려면 먼저 해당 주문건의 교환사유를 구매자 귀책사유로 변경하신 후에 '교환배송비 청구' 사유로 보류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 도서산간지 추가배송비 발생 등의 사유로 교환배송비 이외의 추가비용을 청구하시려면 '기타교환비용 청구' 사유로 교환보류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기타교환비용 청구금액에는 교환배송비와 추가교환비용의 합산금액을 입력해 주세요.

• 이미 결제되어있는 교환배송비는 따로 환불처리를 진행하실 수 없습니다. 환불이 필요한 경우 교환거부처리를 통해 환불해주시거나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9. 교환관리 대외비 _교환정보 수정

 

| 교환관련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① 교환사유 수정

  : 교환사유가 잘못 설정되어 있는 경우,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 전 반드시 구매자와 협의해 주세요.

② 수거정보 수정

  : 구매자가 직접 입력한 수거정보가 잘못된 경우, 수거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③ 재배송 송장수정

  : 재배송처리시 잘못된 송장을 입력한 경우, 재배송 송장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재배송 송장은 자동구매확정일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정확히 입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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