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스토어 왼쪽 카테고리에서 판매관리 - 발주(주문) 확인/발송 관리를 눌러줍니다.
1.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주문내역 확인
-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는 결제가 완료된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현황 요약 표시 : 오늘 출발 지연, 신규 주문 지연, 배송 준비 지연, 발송 전 취소 요청, 발송 전 배송지 변경, 자동처리 예정 오늘 출발, 신규 주문, 발주 확인 완료 건이 표시됩니다.
② 상세 검색 기능 : 주문상태, 배송 방법, 기간 등 상세 검색조건을 이용하여 결제가 완료된 주문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③ 목록 : 최근 주문 건부터 우선 노출되며, Grid 우측 상단에서 정렬 기준 및 페이지 당 최대 노출 개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Grid에서 상품 주문번호 및 주문번호 칼럼명 클릭 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 정렬이 가능합니다.
④ 엑셀 다운 : 버튼 클릭 시 Grid에 조회된 전체 주문건이 엑셀 다운되고, Grid에서 주문 선택 후 버튼 클릭 시 선택된 주문만 엑셀 다운 됩니다. Grid에 임시 저장된 송장 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정보도 엑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2.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조회항목 설정
- 판매관리 하위 전체 메뉴에서는 다양한 검색결과 설정 기능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Grid 틀고정 설정 : Grid 틀 고정 칼럼 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Grid 항목 설정 : 검색 결과 Grid에 노출되는 항목들에 대해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 배송 업무 시 필요한 정보만 체크하신 후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상세조회 그리드에 체크하신 항목만 노출됩니다 : 설정된 항목 노출 여부 및 노출순서는 Grid 엑셀 다운로드 시에도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3.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주문수량 보기
- 발송대기 주문 수량을 출고지, 상품 및 옵션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rid에서 확인 대상 주문 선택 후 하단 [선택건 출고지/옵션별 주문 수량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팝업이 노출됩니다.
• 주문수량 보기 리스트에서 특정 수량 선택 후 [선택건 상세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상세 주문내역을 다시 발주/발송 관리 바닥 Gri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발주확인
- 발주 확인은 구매자가 결제를 완료한 주문 내역을 확인하는 배송 준비 시작 단계입니다.
• Grid에서 오늘 출발/신규 주문 내역을 선택한 후 상단 or 하단 ‘발주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발주확인 완료’ 주문으로 변경 됩니다
• ‘발주확인 완료’ 상태에서는 구매자 임의로 주문 취소 및 주문정보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 결제 완료일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발송이 가능한 경우에만 발주 확인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발주 확인이 완료된 이후 발송기한 경과 시까지 상품 발송이 완료되지 않으면, 구매자 임의 취소 처리가 가능합니다.
• 오늘 출발 상품은 발주확인을 하더라도 ‘발주확인 완료’ 주문으로 변경되지 않으며 오늘출발 건수에 계속 집계됩니다.
5.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발송 지연 안내
- 신규 주문된 상품을 3 영업일 이내에 발송하지 못하는 경우, 발송 지연 안내 처리를 합니다.
• 3영업일 이내에 발송이 불가능하지만, 그 이후 수일 내에 발송이 가능한 경우에는 미리 발송지연 안내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 지연 안내 시에는 지연사유가 구매자에게 SMS와 Email로 전달되기 때문에 상세하게 입력해 주세요.
• 입력한 발송기한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한 발송기 한보다 발송이 지연될 경우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송기한 내에 상품 발송이 완료되지 않으면, 구매자 임의 취소 처리가 가능합니다.)
• 발송기한은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 이내 날짜만 입력 가능합니다.
• 발송 지연 안내 처리는 1회만 가능하며 기한 수정이 불가합니다.
• 발송 지연 안내 처리를 한 후에도 발송기한 경과 시까지 발송처리가 되지 않으면 구매자 취소요청 시 즉시 환불처리가 진행됩니다.
• 발송기한 및 발송지연 사유는 입력 후 수정이 불가하므로 최초 처리 시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6.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선택건 취소처리
- 상품 품절 등 판매자의 사유로 인해 상품 발송이 불가능할 경우, ‘판매 취소’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① 선택건 취소처리 : Grid에서 취소 대상 건을 선택한 후 ‘판매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건 판매 취소] 팝업이 노출됩니다.
② ‘상품 품절’ 사유 취소 : ‘상품품절’ 사유로 판매 불가 취소처리를 하시면 취소 대상 상품 재고도 동시에 품절 처리 됩니다. 단 옵션별로 재고수량이 관리되는 상품은 해당 옵션 재고만 품절 처리 됩니다.
③ 판매자 귀책사유 취소 : 판매자 귀책사유로 판매불가 취소처리를 하시면 구매자에게 추가 배송비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 판매자 귀책 취소사유는 ‘상품 품절, 배송지연, 서비스 및 상품 불만족, 상품정보 상이’입니다.
• ‘상품 품절’ 사유로 판매불가 취소처리 시 취소 페널티가 부여되며, ‘상품품절’ 이외의 사유로 임의 취소한 경우에도 구매자 클레임 발생 시 취소 페널티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④ 취소처리 불가 케이스 : 하나의 상품 주문번호 내 수량이 여러 개인 경우 수량부분 취소처리는 불가하며, 상품주문번호 단위별 취소처리만 가능합니다. : 본 상품과 추가 구성품을 함께 주문한 경우 추가 구성품만 환불은 가능하나, 본 상품만 취소는 불가합니다.
7.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선택건 발송 처리
- 발송 처리는 배송 준비가 완료된 상품에 대해, 송장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 Grid에서 발송일,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건별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송장 정보 일괄 입력: Grid에서 일괄 입력 대상 주문을 선택, Grid 상단에서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 정보 입력 후 ‘선택 건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의 송장 정보가 일괄 입력됩니다.
• 배송 방법은 택배, 소포, 등기/퀵서비스/방문 수령/직접 전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배송 방법이 퀵서비스/방문 수령/직접 전달인 경우, 택배사 및 송장번호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 이는 단순 일괄 입력 기능이며, 송장 정보 입력 후 반드시 상단 or 하단의 ‘발송 처리’ 버튼을 클릭해야 최종 발송처리가 진행됩니다
8.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합포장 일괄 발송처리
- 합포장 묶음 단위로 송장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하여 한번에 발송 처리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Grid에서 발송처리 대상 건을 선택한 후 ‘합포장 일괄 발송’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이 노출됩니다.
• 팝업에는 Grid에서 선택한 주문건과 합포장이 가능한 모든 발송 대기 주문건을 노출합니다. (따라서 Grid에서 선택하지 않은 주문도 팝업 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팝업 내 리스트에서 발송일,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합포장 단위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팝업 내 리스트 우측 상단에서 배송방법, 택배사, 송장번호 정보 입력 후 ‘선택건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리스트에서 선택한 묶음의 송장 정보가 일괄 입력됩니다.
• 이는 단순 일괄 입력 기능이며, 반드시 하단의 ‘선택건 발송 처리’ 버튼을 클릭해야 최종 발송 처리가 진행됩니다.
9.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엑셀 일괄 발송
- 여러 개 상품의 운송장 번호를 한꺼번에 입력해야 할 경우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① 주문 리스트 엑셀 다운로드하기 : 발송 처리하려는 주문을 상세조회 Grid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② 엑셀 일괄 발송 : 엑셀 파일에 각 상품의 배송 방법, 발송일, 택배사. 송장번호를 입력한 후 다시 업로드하시면 일괄 등록됩니다. : 발송 처리 데이터가 있는 시트명은 반드시 ‘발송 처리’로 지정해야 하며, 파일명은 임의로 저장해도 됩니다. : 엑셀 파일은 반드시 ‘Microsoft Excel 통합 문서’ 양식으로 저장하셔야 합니다.
③ 송장번호 일괄등록 결과 : 등록 성공 및 실패 건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 실패건 엑셀 다운로드’ 버튼 클릭 시 실패 건 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리스트에는 각 주문의 등록 실패 사유가 표시되며, 확인 후 재업로드하셔야 합니다.
10.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송장 수정
- 발송 처리 이후 배송 완료 상태로 변경되기 전까지는 송장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① 송장 수정 대상 리스트 : 상품주문상태가 배송중인 주문에 대해 송장수정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② 송장 정보 입력 : Grid에서 변경 대상 주문의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그리드 하단 ‘선택건 임시저장’ 기능으로 일괄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선택건 송장 수정 : 변경 대상 주문의 필수 배송정보(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모두 입력한 후 ‘선택건 송장 수정’을 하시면 송장 정보가 수정됩니다. : 배송 방법이 ‘택배, 소포, 등기/직접 전달/퀵서비스/방문 수령/굿스플로 송장출력’인 경우 배송 방법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발주/발송 관리에서 굿스플로 송장 출력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관리-배송현황관리 및 구매확정 요청방법 (0) | 2021.05.20 |
---|---|
스마트스토어 굿스플로 송장출력 방법 및 집하취소 수정 발주/발송 관리 (1) | 2021.05.19 |
스마트스토어 고수가 되기위한 판매관리 메뉴얼 팁 주문관리(1탄) (0) | 2021.05.17 |
스마트스토어 배송비 템플릿 관리 및 공지사항 관리 등록 방법 (9) | 2021.05.12 |
네이버 쇼핑 상위노출을 위한 스마트스토어 스토어팜 최적화 상품 등록 방법(3탄) (16) | 2021.05.11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