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스토어 판매관리 매뉴얼 발주/발송 관리의 모든것 주문관리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1. 5. 18. 09:00

본문

728x90
300x250

스마트 스토어 왼쪽 카테고리에서 판매관리 - 발주(주문) 확인/발송 관리를 눌러줍니다.

 

1.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주문내역 확인

 

 

-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는 결제가 완료된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현황 요약 표시 : 오늘 출발 지연, 신규 주문 지연, 배송 준비 지연, 발송 전 취소 요청, 발송 전 배송지 변경, 자동처리 예정 오늘 출발, 신규 주문, 발주 확인 완료 건이 표시됩니다.

② 상세 검색 기능 : 주문상태, 배송 방법, 기간 등 상세 검색조건을 이용하여 결제가 완료된 주문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③ 목록 : 최근 주문 건부터 우선 노출되며, Grid 우측 상단에서 정렬 기준 및 페이지 당 최대 노출 개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Grid에서 상품 주문번호 및 주문번호 칼럼명 클릭 시 오름차순 또는 내림차순 정렬이 가능합니다.

④ 엑셀 다운 : 버튼 클릭 시 Grid에 조회된 전체 주문건이 엑셀 다운되고, Grid에서 주문 선택 후 버튼 클릭 시 선택된 주문만 엑셀 다운 됩니다. Grid에 임시 저장된 송장 정보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정보도 엑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2.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조회항목 설정

 

 

- 판매관리 하위 전체 메뉴에서는 다양한 검색결과 설정 기능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① Grid 틀고정 설정 : Grid 틀 고정 칼럼 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② Grid 항목 설정 : 검색 결과 Grid에 노출되는 항목들에 대해 사용 여부를 설정합니다. : 배송 업무 시 필요한 정보만 체크하신 후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상세조회 그리드에 체크하신 항목만 노출됩니다 : 설정된 항목 노출 여부 및 노출순서는 Grid 엑셀 다운로드 시에도 동일하게 반영됩니다.

 

 

3.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주문수량 보기

- 발송대기 주문 수량을 출고지, 상품 및 옵션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rid에서 확인 대상 주문 선택 후 하단 [선택건 출고지/옵션별 주문 수량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팝업이 노출됩니다.

• 주문수량 보기 리스트에서 특정 수량 선택 후 [선택건 상세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하는 상세 주문내역을 다시 발주/발송 관리 바닥 Grid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발주확인

 

- 발주 확인은 구매자가 결제를 완료한 주문 내역을 확인하는 배송 준비 시작 단계입니다.

• Grid에서 오늘 출발/신규 주문 내역을 선택한 후 상단 or 하단 ‘발주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바로 ‘발주확인 완료’ 주문으로 변경 됩니다

• ‘발주확인 완료’ 상태에서는 구매자 임의로 주문 취소 및 주문정보 수정을 할 수 없습니다.

결제 완료일로부터 3 영업일 이내에 발송이 가능한 경우에만 발주 확인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발주 확인이 완료된 이후 발송기한 경과 시까지 상품 발송이 완료되지 않으면, 구매자 임의 취소 처리가 가능합니다.

오늘 출발 상품은 발주확인을 하더라도 ‘발주확인 완료’ 주문으로 변경되지 않으며 오늘출발 건수에 계속 집계됩니다.

 

 

5.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발송 지연 안내

 

 

- 신규 주문된 상품을 3 영업일 이내에 발송하지 못하는 경우, 발송 지연 안내 처리를 합니다.

• 3영업일 이내에 발송이 불가능하지만, 그 이후 수일 내에 발송이 가능한 경우에는 미리 발송지연 안내 처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 지연 안내 시에는 지연사유가 구매자에게 SMS와 Email로 전달되기 때문에 상세하게 입력해 주세요.

• 입력한 발송기한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입력한 발송기 한보다 발송이 지연될 경우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발송기한 내에 상품 발송이 완료되지 않으면, 구매자 임의 취소 처리가 가능합니다.)

• 발송기한은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 이내 날짜만 입력 가능합니다.

발송 지연 안내 처리는 1회만 가능하며 기한 수정이 불가합니다.

발송 지연 안내 처리를 한 후에도 발송기한 경과 시까지 발송처리가 되지 않으면 구매자 취소요청 시 즉시 환불처리가 진행됩니다.

발송기한 및 발송지연 사유는 입력 후 수정이 불가하므로 최초 처리 시 정확하게 입력하셔야 합니다.

 

 

6.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선택건 취소처리

 

- 상품 품절 등 판매자의 사유로 인해 상품 발송이 불가능할 경우, ‘판매 취소’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① 선택건 취소처리 : Grid에서 취소 대상 건을 선택한 후 ‘판매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건 판매 취소] 팝업이 노출됩니다.

② ‘상품 품절’ 사유 취소 : ‘상품품절’ 사유로 판매 불가 취소처리를 하시면 취소 대상 상품 재고도 동시에 품절 처리 됩니다. 단 옵션별로 재고수량이 관리되는 상품은 해당 옵션 재고만 품절 처리 됩니다.

③ 판매자 귀책사유 취소 : 판매자 귀책사유로 판매불가 취소처리를 하시면 구매자에게 추가 배송비가 청구되지 않습니다.

: 판매자 귀책 취소사유는 ‘상품 품절, 배송지연, 서비스 및 상품 불만족, 상품정보 상이’입니다.

‘상품 품절’ 사유로 판매불가 취소처리 시 취소 페널티가 부여되며, ‘상품품절’ 이외의 사유로 임의 취소한 경우에도 구매자 클레임 발생 시 취소 페널티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④ 취소처리 불가 케이스 : 하나의 상품 주문번호 내 수량이 여러 개인 경우 수량부분 취소처리는 불가하며, 상품주문번호 단위별 취소처리만 가능합니다. : 본 상품과 추가 구성품을 함께 주문한 경우 추가 구성품만 환불은 가능하나, 본 상품만 취소는 불가합니다.

 

 

7.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선택건 발송 처리

- 발송 처리는 배송 준비가 완료된 상품에 대해, 송장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 Grid에서 발송일,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건별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송장 정보 일괄 입력: Grid에서 일괄 입력 대상 주문을 선택, Grid 상단에서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 정보 입력 후 ‘선택 건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상품의 송장 정보가 일괄 입력됩니다.

• 배송 방법은 택배, 소포, 등기/퀵서비스/방문 수령/직접 전달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배송 방법이 퀵서비스/방문 수령/직접 전달인 경우, 택배사 및 송장번호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 이는 단순 일괄 입력 기능이며, 송장 정보 입력 후 반드시 상단 or 하단의 ‘발송 처리’ 버튼을 클릭해야 최종 발송처리가 진행됩니다

 

 

8.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합포장 일괄 발송처리

 

- 합포장 묶음 단위로 송장 정보를 한 번만 입력하여 한번에 발송 처리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Grid에서 발송처리 대상 건을 선택한 후 ‘합포장 일괄 발송’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이 노출됩니다.

• 팝업에는 Grid에서 선택한 주문건과 합포장이 가능한 모든 발송 대기 주문건을 노출합니다. (따라서 Grid에서 선택하지 않은 주문도 팝업 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팝업 내 리스트에서 발송일,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합포장 단위로 직접 입력할 수 있습니다.

• 팝업 내 리스트 우측 상단에서 배송방법, 택배사, 송장번호 정보 입력 후 ‘선택건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리스트에서 선택한 묶음의 송장 정보가 일괄 입력됩니다.

• 이는 단순 일괄 입력 기능이며, 반드시 하단의 ‘선택건 발송 처리’ 버튼을 클릭해야 최종 발송 처리가 진행됩니다.

 

 

9.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엑셀 일괄 발송

 

- 여러 개 상품의 운송장 번호를 한꺼번에 입력해야 할 경우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① 주문 리스트 엑셀 다운로드하기 : 발송 처리하려는 주문을 상세조회 Grid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② 엑셀 일괄 발송 : 엑셀 파일에 각 상품의 배송 방법, 발송일, 택배사. 송장번호를 입력한 후 다시 업로드하시면 일괄 등록됩니다. : 발송 처리 데이터가 있는 시트명은 반드시 ‘발송 처리’로 지정해야 하며, 파일명은 임의로 저장해도 됩니다. : 엑셀 파일은 반드시 ‘Microsoft Excel 통합 문서’ 양식으로 저장하셔야 합니다.

③ 송장번호 일괄등록 결과 : 등록 성공 및 실패 건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 실패건 엑셀 다운로드’ 버튼 클릭 시 실패 건 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 리스트에는 각 주문의 등록 실패 사유가 표시되며, 확인 후 재업로드하셔야 합니다.

 

 

10. 발주 대외비 /발송 관리_송장 수정

- 발송 처리 이후 배송 완료 상태로 변경되기 전까지는 송장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① 송장 수정 대상 리스트 : 상품주문상태가 배송중인 주문에 대해 송장수정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② 송장 정보 입력 : Grid에서 변경 대상 주문의 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직접 입력하거나, 그리드 하단 ‘선택건 임시저장’ 기능으로 일괄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선택건 송장 수정 : 변경 대상 주문의 필수 배송정보(배송 방법, 택배사, 송장번호)를 모두 입력한 후 ‘선택건 송장 수정’을 하시면 송장 정보가 수정됩니다. : 배송 방법이 ‘택배, 소포, 등기/직접 전달/퀵서비스/방문 수령/굿스플로 송장출력’인 경우 배송 방법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음 포스팅은 발주/발송 관리에서 굿스플로 송장 출력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728x90
300x25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