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마트스토어 풀필먼트 계약연동 신청 상품 주문관리 도착보장 등록하기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3. 9. 12. 09:15

본문

728x90
300x250

1. 판매자 분들이 제품판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물류사와의 제휴를 통해 맞춤형 풀필먼트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쉽고 빠르게 내 스토어에 맞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풀필먼트 서비스 신청하기

 - 네이버의 물류연합사를 확인하고 각 물류사가 제공하는 풀필먼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센터 > 물류관리 > NFA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네이버풀필먼트 주문처리

 - 물류사가 CJ대한통운, 품고, 파스토, 아워박스, 아르고(ARGO)로 설정된 상품은 API 대행사 설정과 별도로 주문 데이터가 해당 물류사로 자동연동됩니다.

 - 주문 API 대행사를 물류사로 설정하지 않아도 상품에 설정된 물류사가 주문데이터를 확인/처리합니다.

 - 이 외의 물류사는 기존처럼 스마트스토어센터 혹은 API 대행사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풀필먼트 계약연동 신청

 - 현재 이용중인 NFA 물류사가 있을 경우 노출관리 > 노출서비스 관리 메뉴에서 풀필먼트 계약 연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이용중인 물류사가 없을 경우 물류관리 > NFA 서비스 신청 메뉴에서 풀필먼트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풀필먼트 계약연동 신청2

 - 연동할 물류사를 선택하고, 물류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 제공에 대한 안내사항을 숙지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도착보장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공 가능 물류사와 연동을 해주셔야합니다.

 - 제공 가능 물류사는 풀필먼트 계약 연동 요청 화면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6. 풀필먼트 계약 연동 확인

 - 신청 직후에는 연동상태가 물류사 확인중으로 보여지며, 물류사의 연동신청 승인이 완료되면 연동상태가 연동중으로 변경됩니다.

 - 연동 상태가 계속 물류사 확인중으로 남아있을 경우 신청한 물류사 측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7. 풀필먼트 계약연동 유의사항

 - 물류사와의 계약정보가 유효하지 않은 경우 (물류센터 미 지정 등) 풀필먼트 연동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도착보장 프로그램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프로그램 제공가능 물류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8. 풀필먼트 상품등록 조건

 - 스토어에 풀필먼트 연동 상태가 연동중이어야합니다.

 - 네이버풀필먼트 계약연동은 스마트스토어 센터 >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 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9. 풀필먼트 상품제한 조건

 - 풀필먼트 상품은 택배배송만 가능하며, 일부 배송정보는 설정할 수 없습니다.

 - 배송없음 선택 불가

 - 직접배송(화물배달) 선택 불가

 - 퀵서비스, 방문수령 설정 불가

 - 간편입력 또는 조합형 옵션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단독형 옵션은 옵션 재고수량을 관리할 수 없으므로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추가 상품은 최대 5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상품은 재고가 상품 출고에 영향을 주지 않는 무형상품, 부자재만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10. 풀필먼트 상품등록

 - 상품 등록/수정 > 네이버 풀필먼트 설정을 통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물류사 항목에는 풀필먼트 계약 연동이 완료된 물류사만 보여집니다.

 

11. 풀필먼트 상품 재고등록

 - 설정한 물류사에 따라 재고수량 관리방식이 달라집니다.

 - CJ대한통운, 품고, 파스토, 아워박스, 아르고는 물류사 시스템의 재고데이터가 연동됩니다.

 - 5개 물류사 상품은 재고수량을 직접 입력할 수 없으며, 상품 등록/수정 후 물류사의 재고수량이 준 실시간으로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 옵션이 없는 단일 상품은 상품번호를 기준으로, 옵션상품은 옵션 관리코드를 기준으로 재고수량이 연동됩니다.

 - 재고수량 연동 전에는 이미지와 같이 재고수량이 연동 전으로 표기되며, 상품 상태는 품절로 등록/수정됩니다.

 - 재고수량 연동으로 1 이상의 재고수량이 업데이트되면 상품 상태도 판매중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12. 풀필먼트 상품 재고등록

 - 설정한 물류사에 따라 재고수량 관리방식이 달라집니다.

 - 위킵, 셀피, 딜리버드는 재고수량을 직접 입력합니다.

 - 재고부족 또는 과주문이 발생하지 않도록 물류사에 위탁한 재고수량을 고려하여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13. 풀필먼트 상품 옵션등록

 - 풀필먼트 상품은 재고수량을 관리할 수 있는 색상/사이즈 간편입력 또는 조합형 옵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간편입력 옵션은 패션잡화, 패션의류, 출산/육아, 생활/건강 > 반려동물 > 패션용품 등 패션 관련 카테고리에서만 지원됩니다.

 - 옵션이 없는 단일상품은 옵션 선택형을 설정안함으로 선택합니다.

 

 

 ★옵션 상품은 옵션의 관리코드를 기준으로 물류사의 재고수량이 연동되므로, 관리코드를 반드시 설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옵션이 없는 단일 상품은 상품번호를 기준으로, 옵션상품은 옵션 관리코드를 기준으로 재고수량이 연동됩니다.

 - 한 상품 내 옵션관리코드는 중복으로 입력할 수 없습니다. (각 옵션에 입력된 관리코드는 상품 안에서 고유해야 함)

 - 네이버 풀필먼트 연동을 위해 옵션관리코드에 한글, 영문, 숫자, -(하이폰), _(언더바), 공백만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외의 문자가 입력된 경우 물류사와의 재고연동이 불가하므로 관리코드 입력 시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상품 수정페이지에서 옵션을 생성하면 관리코드가 상품번호_순번 형태로 자동 입력됩니다.

 - 네이버 도착보장 프로그램이 지원되는 CK대한통운, 품고, 파스토, 아워박스, 아르고는 물류사의 재고수량이 연동되므로 재고수량을 직접 입력할 수 없습니다.

 

 

14. 풀필먼트 상품 옵션관리코드 수정

  - 풀필먼트 상품은 옵션관리코드를 기준으로 물류사와 재고/주문 정보가 연동되므로 옵션관리코드 입력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판매중지로 변경하고 수정합니다.

 

15. 풀필먼트 상품등록 유의사항(묶음배송)

 - 풀필먼트 상품은 배송속성이 일반배송 또는 오늘출발인 경우에만 배송비 묶음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동일한 배송비 묶음그룹 상품 중 무료배송상품이 포함된 경우 묶음 최종 배송비는 무료로 부과됩니다.

 

 

16. 풀필먼트 상품등록 유의사항(오늘출발)

 - 오늘출발 상품의 기준시간(결제완료 기준시간, 휴무요일, 휴무일) 정보는 구매 고객에게 안내됩니다.

 - 오늘출발 기준시간은 스토어 전체 오늘출발 상품에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 물류사마다 오늘출발 가능한 기준시간 및 휴무일 정보가 상이하므로 구매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가 안내될 수 있도록 상품 등록 전 물류사에 기준시간 정보를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풀필먼트 상품은 선택한 물류사에서 출고되므로 오늘출발 상품을 직접 발송하려면 네이버 풀필먼트 설정을 설정안함으로 등록합니다.

 

17. 풀필먼트 상품등록 유의사항(네이버도착보장)

 - 묶음배송: 네이버도착보장 상품은 배송비 묶음그룹을 직접 설정할 수 업습니다.

 - 출고지: 구매 고객의 주문 시점에 최적 출고지가 결정되므로 출고지를 직접 설정할 수 없습니다.

 

300x250

 

18. 풀필먼트 상품 조회

 -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 > 상세검색에서 풀필먼트와 배송속성 설정 별 상품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9. 풀필먼트 일괄 설정 및 변경

 - 상품관리 > 상품 조회/수정 > 배송변경 > 배송정보 메뉴에서 풀필먼트 설정을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상품목록에서 선택된 상품이 모두 동일 물류사인 경우에만 일괄 변경이 가능합니다.

 

20. 물류사 시스템 SKU, 매필 정보 등록

 - 스마트스토어에서 풀필먼트 설정이 끝났다면, 물류사 시스템에서 SKU(입고 단위의 품목정보)와 스마트스토어 상품 간 매핑정보를 입력해야 연동 완료됩니다.

 - CJ대한통운, 품고, 파스토, 아워박스, 아르고 상품은 연동이 완료되어야 스마트스토어에 재고수량이 연동되어 구매 가능해집니다.

 

 

21. 물류사 시스템 SKY, 매필 정보 등록

 - 선택형 옵션의 설정 유/무에 따라 매핑 정보의 입력 기준이 다르며, 물류사 시스템에서 매핑 정보 입력 시 아래 기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선택형 옵션을 설정한 상품

 - 조합형 옵션 또는 색상/ 사이즈 간편입력을 설정한 상품에 해당합니다.

 - 물류사 시스템에서 매핑 정보 등록시 옵션의 관리코드를 입력합니다.

 - 옵션의 관리코드 별로 SKU를 매핑할 수 있습니다.

 - 옵션 별로 매핑하는 SKU의 물류센터는 모두 동일해야 합니다. 

 

 * 선택형 옵션을 설정하지 않은 상품(단품 상품)

 - 선택형 옵션(조합형 옵션 또는 색상/사이즈 간편입력)을 등록하지 않은 상품에 해당합니다.

 - 물류사  시스템에 재고(매핑) 정보 등록 시 상품번호를 입력합니다.

 

 

22. 물류사 시스템의 SKU, 매핑 정보 수정 시 유의사항

 - 물류사 시스템에서 SKU 혹은 매핑 정보를 수정할 경우, 스마트스토어에 반영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 수정된 정보가 스마트스토어에 반영되지 전 구매가 발생할 경우 오출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출고 되지 않게끔, 물류사 시스템에서 수정하기 전 스마트 스토어 상품을 판매중지하고, 수정 후 물류사로부터 가이드 받은 시간만큼 대기 후 팬매중으로 변경해 주시기 바랍니다.

 

 

23. 풀필먼트 주문확인

 - 판매관리 > 주문통합검색 메뉴에서 풀필먼트 주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풀필먼트 주문도 판매자센터에서 발주확인, 발송처리가 가능하나 풀필먼트 주문은 해당 물류사에서 자동으로 조회/처리하므로 물류사와 이중 출고되지 않도록 주의바랍니다.

 - 상품주문번호를 클릭하여 상품주문정보 조회 팝업에서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300x25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