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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이란? 스토어팜 굿서비스 및 상품 등록 한도, 패널티 확인

나도 이제 사장님

by 댕유 2021. 7. 7.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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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좌측 메뉴 판매자 정보 > 판매자 등급

- 판매자 등급

 : 판매자님의 거래 규모에 따라 구간별로 등급명이 표기됩니다.
사용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네이버 쇼핑 및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 정보 영역에 아이콘이 표기됩니다.

판매건수, 판매금액에 따라 등급이 나뉘며 현재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산정 기준 : 최근 3개월 누적 데이터, 구매확정 기준(부정거래, 직권취소 및 배송비 제외)
  • 등급 업데이트 주기 : 매월 2일 (예) 10월 등급 산정 기준: 7월~9월 총 3개월 누적 데이터 (월:1일~말일)
  • 플래티넘과 프리미엄은 거래규모 및 굿 서비스 조건까지 충족시 부여되며, 굿서비스 조건 불충족 시 빅파워로 부여됩니다
  • 새싹 및 씨앗 등급은 네이버 쇼핑 및 스마트 스토어 사이트에서도 등급명 및 아이콘이 노출되지 않습니다

 

 

- 굿 서비스

: 판매활동에 대한 아래 서비스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판매자님께 부여됩니다.
사용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네이버 쇼핑 및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정보 영역에 아이콘이 표기됩니다.

구매 만족도, 빠른 배송여부, CS응답률, 판매건수에 따라 충족/불충족 여부가 나뉩니다.

 

  • 산정 기간 : 최근 1개월 데이터
  • 굿 서비스 업데이트 주기 : 매월 2일

 

- 상품등록 한도

: 판매자 등급에 따라 상품등록 한도가 변경됩니다.
상품등록 한도에는 판매 중, 판매 대기, 승인 대기,​ 품절, 판매중지 상품이 모두 해당됩니다.
판매자 등급이 변경될 경우 상품등록 구간도 변경될 수 있으며 기존 한도보다 낮아질 경우 신규 상품등록이 제한됩니다.

 

 

  • 업데이트 주기 : 매월 2일, 판매자 등급별 한도수 부여
  • 이미 한도수를 초과하여 상품이 등록된 경우 상품 삭제는 되지 않으나, 신규 등록 및 일괄 등록만 제한됩니다.
    (판매 중 - 판매 대기 상태 값 변경은 가능합니다.)

 

 

* 자주 묻는 질문

 

- 1). 판매자 등급 산정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스마트 스토어의 판매자 등급은 총 6단계로, 최근 3개월의 판매활동 실적 집계를 통해 매월 2일 반영됩니다.
(월 기준: 전월 1일~말일)

 

※ 참고.

플래티넘, 프리미엄은 굿 서비스 조건을 충족할 경우 부여되며, 불충족 시 빅파워 등급으로 부여됩니다.

판매자 등급의 경우 최소 3개월 이상 운영이 아닌 매월 1일 시점 판매건수/판매금액 노출 등급 조건을 만족할 경우 등급 산정이 진행됩니다. 

 

- 2). 상품한도 수가 하향되어 상품등록이 안돼요.

매월 판매자 등급별로 상품 한도수가 조정됩니다.

상품한도 수는 한도수를 초과해 신규 등록이 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것이므로 기존 상품을 삭제하시면 신규 등록이 가능합니다.

예) 상품 5만 개 등록 상태였으나 등급 하향으로 1만 개로 하향 조정된 경우,
     신규 상품 등록 필요시 기존 상품을 1만 개 미만으로 삭제하신 후 신규 등록 가능

 

- 3). 상품 등록 개수 한도를 증가시킬 수 있나요?

상품등록 한도 상향 조정 신청은 불가합니다.
2019년 4월 등급제도가 변경되어 매월 판매자 등급별로 1만개 ~ 5만 개까지 상품한도가 조정됩니다.  

 

- 4). 굿 서비스 선정기준을 알고 싶어요.

굿 서비스는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인 판매자를 기준(구매확정 기준, 구매확정 후 취소 제외)으로 아래 서비스 조건을 모두 충족한 판매자님에게 부여됩니다.

 

 

         

                    

굿서비스 선정 기준

 

1. 구매 만족 : 리뷰 평점 4.5 이상
2. 빠른 배송 : 결제 완료 후 영업일 2일 이내 배송 완료가 전체 배송 건수의 80% 이상
3. CS응답 : 고객 문의 1일(영업일 기준) 이내 응답이 90% 이상 (상품 문의, 톡톡 문의 제외)

4. 판매건수: 최소 판매건수 20건 이상(구매확정 상품 주문번호 기준, 직권취소 제외)

 

 

2. 판매 관리 프로그램 - 페널티

 

- 판매자∙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하여 판매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권익을 해칠 수 있는 판매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판매관리 페널티가 부여되며,
점수가 누적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적 제재를 받게 되어 서비스 이용제한 또는 계약이 해지될 수 있습니다.

고의적 부당행위가 발견될 경우에도 규제가 진행됩니다.

  • 1단계: 주의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 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이 최초로 발생된 상태이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2단계: 경고
    '주의'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경고'단계를 받은 날로부터
    7일간 신규 상품 등록이 금지(스마트스토어센터 및 API 연동을 통한 신규 상품 등록 금지) 됩니다.
  • 3단계: 이용제한
    '경고'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처리되어
    판매 활동 및 정산이 제한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등급이란? 스토어팜 굿서비스 및 상품 등록 한도, 패널티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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